본문 바로가기

보험테크

보험가입을 위한 마지막 단계 모니터링(모바일 모니터링)스크립트

보험가입을 위한 단계는 여러분류로 거쳐 보상을 위한 최종 단계인 유지 상태가 된다.

순서를 요약하면

고객 등록=> 상품 선택=> 설계=> 청약서 발행(모바일 발송)=> 서명(전자서명)=> 보험료 납부=> 모니터링=> 청약 완료

 

청약 완료까지 중간에 하나라도 빠지는 경우는 없으며, 모든 과정이 진행이 돼야 한다.

 

상담부터 보장 설명까지만 해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 단계에 있어서도 쉽지는 않다. 이해할 거 같지만 뒤돌아서면 까먹고, 담보 설명 듣고 다음 담보로 넘어가면 이전 내용이 서서히 잊혀가는 리셋을 거치며 상담이 진행되기도 한다. 상담사(설계사)는 마다 이러한 부분 해소를 위해 표, 그림, 숫자, 참고자료 등을 이용하여 가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을 한다.

 

현장에서는 복잡한 상품 이해를 위한 설명이 시작되고 가입자는 고개를 끄덕이며 이해가 됐을 때 다음 설명을 진행한다. 상담사(설계사)의 설명과 가입자의 이해를 판단하는 답변 또는 고개 끄덕임은 서로의 사인이 되며 진행을 하고, 짧지 않은 시간이 지나면 최종 서명을 하게 된다.(*간혹 최종단계에서 수정할 부분이 발생하면, 다시 반복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서로 간의 사인을 맞춰가며 힘들게 서명이 이루어졌어도 마지막 난관이 발생한다.

그건 바로 "모니터링"

청약을 위한 위 과정에 있어 가입자가 확실히 인지를 했는지 청약을 위한 과정에 문제의 소지는 없었는지 확인하는 단계이다. 모니터링은 가입한 보험사 모니터링 센터에서 가입자에게 전화해 진행하거나, 가입자의 휴대폰으로 확인내용을 발송해 가입자가 직접 터치하며 진행하는 모바일 모니터링으로 진행을 한다.

 

전화로 하는 모니터링은 일부 시간을 내서 통화를 해야 하며, 불특정 한 시간에 오는 전화가 어렵다면, 시간 예약을 해서 완료할 수 있고 모바일 모니터링은 휴대폰으로 받은 메시지(링크) 접속해서 완료하면 된다.

 

그렇게 진행되는 모니터링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상담 시 이해는 됐으나 많이 혼동을 하는 내용이다.

 

종합(건강) 보험 모니터링 질문

 

실손의료비 모니터링 질문

 

위 내용은 일반적인 보험상품 기준이며 모니터링 질문은 가입하는 상품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또한 실손의료비는 7월 1일부로 변경이 될 예정으로 모니터링 질문 또한 변경된 내용에 맞게 달라질 수도 있다.

 

위와 더불어 자필서명, 고객용 서류, 담당자 확인 등 추가적으로 확인을 한 후 문제없이 진행이 된다면, 보험가입과 청약 완료를 위한 모든 과정이 완료된 것이다. 가입 전 가장 중요한 과정은 "알릴 의무"와 모니터링일 것이다. 어느 보험이건 알릴의무는 가입 가능 유무, 보험료 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고, 모니터링은 그 과정에 있어 문제는 없었는지 하는 확인이다.

 

알릴의무라는 시작과 모니터링이라는 마지막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가입을 위해 소요된 긴 시간과 더 길게는 가입 후 보험금 지급에 영향이 발생하므로 세심하게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